본문 바로가기
디자인/디자인 이야기

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 : 어느 것이 더 낫습니까?

by 코코리★ 2020. 2. 19.
728x90

요약 :  정상 시력 (또는 시력 정상 교정시력)을 가진 사람의 경우 시각 모드는 조명 모드에서 더 나은 경향이 있지만 백내장 및 관련 장애가 있는 사람은 어두운 모드에서 더 잘 수행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라이트 모드에서의 장기 판독은 근시와 관련 될 수 있습니다.

 

최근 IOS 13에 다크 모드가 도입됨에 따라 기자는 다크 모드의 유용성 과 디자인 트렌드로서의 인기에 대해 의견을 물었습니다.참석자로부터 우리의 UX 콘퍼런스에 여러 번 참석한 것은 의문입니다.

 

iOS 13 : 라이트 모드 (왼쪽)와 어두운 모드 (오른쪽)

 

NN / g가 다크 모드에 대한 자체 연구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미리 말해야 합니다.그러나 이러한 질문으로 인해 암흑 모드가 사용자에게 일반 시력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학술 문헌을 검토해야 했습니다.이러한 결과를 귀하와 공유하겠습니다.

그러나 먼저 어휘를 정의하여 모두 같은 페이지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정의 : 대비 극성 은 텍스트와 배경 간의 대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 양의 대비 극성 (라이트 모드)  은 밝은 배경의 어두운 글꼴 텍스트를 나타냅니다.

  • 음의 대비 극성 (어두운 모드)  은 어두운 (예 : 검은색) 배경에서 빛 (예 : 흰색) 텍스트의 조합을 나타냅니다.

다크 모드 디스플레이는 라이트 모드보다 빛을 덜 발산합니다 (그 때문에 배터리 수명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의 빛의 양은 전력 소비뿐만 아니라 우리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눈동자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정보와 그것이 환경의 빛의 양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인간의 눈동자는 빛의 양에 민감하다

인간의 눈동자는 망막의 관문입니다. 그것을 통해 빛이 눈에 도달합니다. 기본적으로 인간 동공은 환경의 빛의 양에 따라 크기가 변경됩니다. 빛이 많으면 수축하고 좁아지고 어두울 때는 더 많은 빛이 들어오도록 확장됩니다. 구면 수차  (이미지의 초점이 맞지 않는 것처럼 보임)에 덜 민감하고 피사계 심도를 높이므로 사람들이 텍스트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피곤할 것 같습니다. (카메라 조리개는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f / 2.8에서 촬영한 사진은 피사계 심도가 좁아 져 f / 16에서 촬영 한 것보다 더 흐려집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동공의 크기가 줄어듭니다.동공 크기가 너무 작 오면 눈에 너무 적은 양의 빛이 들어와서 특히 주변 조명이 낮을 때 (예 : 밤에) 텍스트를 읽거나 감지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부심에 더 취약 해지며 눈부심은 특히 밝은 빛 아래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 비전 사용자

1980 년대에 실시된 초기 연구는 정상 시력 또는 정상 시력 교정을 받은 사람들 (즉, 적절하게 처방된 안경이나 콘택트 착용)의 경우 대비 극성이 시각적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몇몇 연구는 초기 발견과 모순된다. 특히 우리는 두 가지 유형의 작업을 포함하는 두 가지 기사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하나는 Ergonomics 저널에 2013 년에 게시하고   시력 및 읽기 성능을 살펴보았으며 다른 하나는 2017 년 Applied Ergonomics에 게시되어  성능을 조사했습니다.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작업 — 휴대전화,스마트 워치 또는 자동차 대시 보드와 상호 작용할 때 사람들이 자주 참여하는 1-2 개의 단어를 빠르게 읽고  지시를 확인하거나 알림에 참석하는 등의 활동에 관여합니다.  

콘트라스트 극성이 시력 및 교정에 미치는 영향   

독일 뒤셀도르프에 있는 Institut für Experimentelle Psychologie의 Cosima Piepenbrock과 그녀의 동료들은 정상 (또는 정상으로 교정된) 시력을 가진 두 그룹의 성인을 연구했습니다 : 청년 (18-33 세)과 노인 (60-85 세) ). 참가자 중 어느 누구도 눈 질환 (예 : 백내장)으로 고통받지 않았습니다.

참가자에게는 두 가지 유형의 작업이 제공되었습니다.

  • Landolt C 시제품의 간격을 감지하는 시각적 시력 작업   – 즉, 다양한 방향으로 문자 "C"와 유사한 기호를 표시하고 간격이 어디에 있는지 식별하도록 요청하는 (예 : 상단, 바닥).
  • 짧은 구절을 읽고 다양한 유형의 오류를 식별하는 교정 작업  

작업은 다른 대비 극성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일부 참가자에게는 어두운 모드에 있고 다른 참가자에게는 밝은 모드에 표시되었습니다. 대비 극성은 개체   변수였으며  , 이는 각 참가자가 하나의 대비 극성으로 만 작업을 보았 음을 의미합니다 (예 : 어두운 모드 만).

연구원들은 또한 시험 전과 후의 피로 관련 측정을 수집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실험 시작과 끝에서 눈의 피로, 두통, 근육 긴장, 요통 및 주관적 웰빙을 평가했습니다.

그들의 결과는 빛의 모드가 모든 차원에서 승리 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연령에 관계없이 양의 대비 극성은 시력 작업과 교정 작업 모두에 더 좋습니다. 그러나 시력 작업에서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의 차이는 노인보다 젊은 성인보다 작습니다. 즉,  라이트 모드가 노인에게는 더 좋지만 젊은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시력 작업에서 성인.

연구자들은 피로 측정법을 살펴보았을 때 대비 극성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결론을 내 렸습니다 (암흑 모드로 인해 사람들이 더 피곤해졌거나 그 반대의 경우는 아님).

같은 연구 그룹에 의해 휴먼 팩터 스 (Human Factors)  저널에 실린 또 다른 연구는 교정 작업에서 텍스트 크기가 대비 극성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글꼴 크기가 감소함에 따라 양극의 이점이 선형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즉, 글꼴이 작을수록 사용자가 텍스트를 밝은 모드에서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라이트 모드에서는 성능이 더 우수했지만 연구 참가자는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에서 텍스트 가독성 (예 : 텍스트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인식 차이가 보고되지 않았으며 , 이는 첫 번째 규칙 만 강화합니다. 유용성 : 사용자의 말을 듣지 마십시오.

눈에 잘 띄는 독서에 대한 대비 극성에 대한 영향

MIT의 Agelab의 Jonathan Dobres와 그의 동료들은 주변 조명 조건 (시뮬레이션된 야간과 비교 한 낮 시간)이 어휘 결정 작업의 맥락에서 긍정적 극성의 이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량화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패러다임 인 어휘 결정 작업에는 참가자들에게 일련의 글자를 보여주고 단어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게 합니다.어휘 결정 과제는 이동 중 휴대전화 나 스마트 워치를 운전하거나 사용할 때와 같이 매우 방해가 되는 조건에서 수행하는 눈에 잘 띄는 판독 값과 더 유사합니다. 이러한 모든 것에는 디스플레이를 빠르게 보고 관련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Agelab 연구 참여자들은 정상 또는 수정된 시력을 가졌습니다. 두 가지 가능한 대비 극성 (어두운 모드 대 라이트 모드), 다른 주변 조명 (주간 대 야간) 및 다른 글꼴 크기로 문자열이 표시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조명, 극성 및 텍스트 크기가 모두 현재 예상되는 방향으로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시뮬레이션된 주간은 시뮬레이션 된 야간보다 더 빠른 판단으로 이어지고, 조명 모드는 어두운 모드보다 낫고, 큰 글꼴은 보다 빠릅니다. 더 작은 글꼴. 흥미로운 결과는 주변 조명과 대비 극성 간의 중요한 상호 작용이었습니다.  낮에는 대비 극성의 영향이 크지 않았지만 야간에는 조명 모드가 어두운 모드보다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야간에는 사람들이 작은 모드의 텍스트를 밝은 모드보다 어두운 모드에서 읽는 것이 훨씬 어려웠습니다.

 

낮보다 낮에, 빛이 어두운 모드보다 낮고, 글꼴 크기 (4mm)가 작은 (3mm) 보다 빠릅니다. 야간에는 라이트 모드가 다크 모드보다 훨씬 좋았으며 라이트 모드에서는 작은 글꼴을 훨씬 쉽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짧은 막대는 키가 큰 막대보다 낫습니다. 실험에서 보고 된 시간 측정은 프레젠테이션 시간 임계 값입니다. 심판 시간보다 기술적으로 더 복잡하지만, 참가자의 정확한 측정에 필요한 시간을 나타냅니다.)

 

시뮬레이션된 주간 환경에서 극성의 영향이 없다는 것은 Buchner와 Baumgartner의 다른 오래된 연구와는 다소 놀랍고 일관성이 없었으며, 이는 밝은 환경과 어두운 주변 환경을 보았습니다. 그러나이 연구에서 밝은 주변 광은 Agelab 연구에서 사용된 것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사무실 조명과 실외 조명 비교). Dobres와 그의 동료들은 주변 광의 양이 양극성 이점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밝은 광은 차이가 0이 아니라 일반 사무용 조명은 여전히 ​​차이를 생성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장기 효과

문헌은 지금까지 인간의 성능에 대한 대조 극성의 일회성 효과를 검토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효과는 어떻습니까? 다시 말해, 한 가지 유형의 대비 극성에 장기간 노출되면 영향이 있습니까?

2018 년 Nature Research 's Scientific Reports에 발표된 흥미로운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인 조명 모드 노출이 근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시 (또는 근시)는 멀리 있는 물체를 명확하게 볼 수 없으며 교육 수준 및 독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의 연구에서 독일의 튀빙겐 대학교 (University of Tübingen)의 Andrea Aleman과 그녀의 동료들은 7 명의 인간 참가자들에게 한 시간 동안 어두운 모드와 밝은 모드로 제시된 텍스트를 읽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들은 근시에 대한 소인이 독서 후에 변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망막 뒤에 혈관 막 인 맥락막의 두께를 측정했습니다. 맥락막이 얇아지는 것은 근시와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이 밝은 모드에서 표시되는 텍스트를 읽을 때의 막이 상당히 얇아지고 어두운 모드에서 표시되는 텍스트를 읽을 때 상당히 두꺼워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미 근시를 앓고 있는 참가자들에게는 숱이 더 두드러졌습니다.

이 결과는 조명 모드의 성능이 단기간에 더 낳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 같습니다.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들에 대한 문헌은 역설적으로, 일반 시력이있는 사람들에 대한 것보다 덜 풍부하지만, 시각 장애가있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어두운 모드가 더 낫다는 암묵적 합의가 있습니다. 미네소타 대학교의 Gordon Legge와 그의 동료들은 두 가지 저시력 범주를 정의합니다.

눈 매체는 각막 및 렌즈를 포함하여 눈의 다양한 투명 물질을 지칭한다. 흐린 안구 매체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백내장인데 , 이는 렌즈의 흐려짐 을 의미하며 노인들에게는 상당히 흔합니다. 백내장은 렌즈를 통해 망막에 도달해야 하는 빛의 일부를 산란시키고 차단하여 망막에 선명하고 초점이 맞춰진 이미지가 생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1977 년 초, 슬론의 연구에 따르면 시력이 낮은 일부 사람들은 어두운 모드를 선호한 다고 합니다.(  우리 자신의 접근성 연구에서 Kara Pernice는 시력이 약한 사용자가 명확성을 얻기 위해 때때로 어둡고 밝은 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1985 년, 미네소타 대학의 Gordon Legge와 그의 동료들은 이 효과가 “흐린 안구 매질로 인한 비정상적인 광 산란”— 흐린 렌즈로 더 많은 빛이 눈에 닿으면 왜곡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가 적은 광을 방출하기 때문에 흐린 안구 매체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어두운 모드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Legge의 연구에서,  흐린 안구 미디어를 가진 7 명의 참가자 각각은 어두운 모드에서 더 나은 판독 속도를 보인 반면, 중심 시력을 손상시킨 나머지 참가자는 대비 극성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Legge의 연구는 최신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위해 어두운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성을 권장하는 기초를 형성했습니다. 2005 년 Papadopoulos와 Goudiras는 시력이 낮은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접근성 모범 사례를 검토 한 기사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어두운 모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노멀 비전 분야의 몇몇 연구자들이 지적한 경고는 대부분의 현대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LED와 달리 CRT 디스플레이로 시력이 낮은 사용자에 대한 Legge의 연구가 수행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어두운 모드보다 밝은 모드에서 깜박이기 쉽기 때문에 결과를 조명 모드에 편향시킬 수 있습니다. 

테이크 아웃

암흑 모드 악 대차에 뛰어들어야 합니까?어두운 모드는 시력이 약한 일부 사용자, 특히 백내장과 같이 흐린 안구 배지가 있는 사용자에게는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연구 증거는 일반 시력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극성의 이점이 있는 방향을 가리 킵니다. 다시 말해서,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용자의 경우, 조명 모드는 대부분의 경우 성능을 향상합니다. 

라이트 모드가 성능에 더 좋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결과는 양의 명암 극성으로 전체 광이 더 많고 동공이 더 많이 수축한다는 사실로 가장 잘 설명됩니다. 결과적으로 구면 수차가 줄어들고 피사계 심도가 높아지며 눈을 피로하게 하지 않고도 디테일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됩니다. 

더 큰 글꼴 크기와 밝은 주변 광으로 인해 일반 시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이러한 이점이 일부 소거될 수 있지만이 시점에서 대상 고객이 일반 인구를 포함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어두운 모드로 전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즉, 설계자가 원하는 경우 사용자가 어두운 모드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가지 이유로 : (1) 조명 모드와 관련된 장기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시각 장애가 있는 일부 사람들은 어두운 모드에서 더 잘할 것입니다. (3) 일부 사용자는 단순히 어두운 모드를 더 좋아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기본값을 거의 변경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가능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임의의 웹 사이트의 표시 모드를 변경하지는 않지만 웹 사이트 또는 응용 프로그램이 자주 사용되는 경우가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사용자. 특히,  장문 읽기 용 (예 : 책 리더, 잡지 및 뉴스 사이트) 응용 프로그램은 어두운 모드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옵션은 해당 웹 사이트 또는 응용 프로그램의 모든 화면에서 널리 보급되어야 합니다.또한 운영 체제가 iOS와 같이 다크 모드 API를 제공하는 경우 이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다크 모드로 전환하려는 사용자는 자신이 선택한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비 극성.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