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디자인 이야기

2021년에 주목할만한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11가지

by 코코리★ 2020. 11. 30.
728x90

 

 

이 문서에서는 앞으로 2021년에 주목하고 싶은 그래픽 디자인의 최신 트렌드 11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 창의적인 디자인을 표현할 수있는 기술을 많은 디자인 사례와 함께 소개합니다.

UI 디자인 트렌드가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임을 미리 알립니다.

 

1. 환각적인 추상 그래픽 Abstract psychedelia
2. 상징적인 심볼의 부흥 Symbol revival
3. 레트로 퓨처리즘 Retro futurism
4. 원활한 초현실주의 Seamless surrealism
5. 정확한 묘사 표현 Authentic representation
6. 파격적인 캐릭터 Irreverent characters
7. 만화와 팝아트 Comics and pop art
8. 미술 주입 Fine art infusion
9. 자연을 느낀 디자인 Elements of nature
10. 흐림효과(블러) 및 그레인 Blur and grain
11. 사회적으로 의식적인 디자인 Socially conscious design

 


 

 

01. 환각적인 추상 그래픽 ABSTRACT PSYCHEDELIA

환각의 뿌리는 60 년대의 음악과 예술 현장에 있습니다. 사회의 격변을 배경으로 창의적인 체험에 의한 마음의 개방을 목표로 한 스타일 입니다.
당시는 지금과는 대조적으로, 환각 카오스 일러스트가 자유를 육성하고, 디자이너가 기존의 제약에 묶이지 않고 디자인한것이 시대에 잘 어울립니다.

 

2021년 그래픽 디자이너 MC Escher는 어지럽게 만드는 과도한 색상과 강렬한 추상화를 통해 환각을 되살릴 것입니다. 

(MC Escher의 추상화 그림)

이들은 폭발적인 배열과 복잡성 모두에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디자인입니다. 사람들을 매료시킨 놀라울정도로 과도한 배색 컬러와 강렬한만큼 복잡한 추상화 일러스트를 사용한, 사이키델릭(Psychedelic) 스타일이 부활 할지도 모릅니다.

지금까지 본 적이없는 유일한 디자인은 독특한 레이아웃과 복잡성에 따라 생명력을 가지고 같은 강력한 마무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왜곡된 형태와 혼동스러운 이미지가 복잡하게 구성되어 보여도, 좌우 대칭은 안정되어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세계가 확 바뀌었다해도 다른 길은 있다고 시사하고 있습니다.

 

 

2. 상징적인 심볼의 부흥 Symbol revival

디자인에서는 작고 세세한 것이 중요합니다. 천에 가로로 빨간색 막대기를 그리면 간단한 형태로 "정지" 사인으로 표시됩니다. 역사적으로 이와 같은 상징은 보편성을 의미합니다.

2021년에 디자이너들은 이 능력을 활용하여 회복력 (영어 : Resillience)과 성장 (영어 : Growth), 자신감을 향상 (영어 : Empowerment) 등 의욕적이고 긍정적 인 디자인을 만들어서 인기를 모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이 트렌드의 포인트로는 여신과 별, 사자 등 권력의 상징이되는 아이템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중세 유럽의 문장이나 스테인드 글라스 등 고전적인 디자인을 현대풍으로 어레인지 추가 봐도 좋을 것입니다. 이러한 고전적인 심볼 마크를 통해 내년 액막이에 필요한 부적을 표현하고있는 것입니다.

 

 

3. 레트로 퓨처리즘 Retro futurism

 

과거 시대를 SF으로 그리는 레트로 퓨처 리듬 (영어 : Retro Futurism)은 과거의 예상이 틀렸다 것을 거창하게 어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 광선총 인간의 형태를 한 로봇 제작 등 미래에 등장 할 당시의 사람들은 우리의 과학적 독창성과 일치하지 않을 정도로 인간의 진보를 믿었습니다.

이 디자인 스타일은 밝은 색 컬러 컴퓨터에 영향을받은 기계적인 타이포그래피 우주 헬멧과 아치형의 곡선 등을 활용 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2021년 복고풍 미래주의(레트로 퓨처 리듬)는 과거에 이상적인 한 시대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시대의 '옛날'에 후퇴를 의미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4. 원활한 초현실주의 Seamless surrealism

'초현실주의'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없는, 디자인 상 무의미한 이미지와 연관시키는 경향이있는 예술적 용어 중 하나입니다. 초현실주의 (영어 : Surrealism)라는 말은 예술 용어 중에서도 특히 이미지하기 어려운 스타일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종종 잊는 것은 '현실주의'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현실은 초현실과 얽혀 있으며, 나쁜 소설의 전염병이 우리의 삶의 방식이 된 2020년보다 더 깊게 느껴지는 해는 없었습니다.

화가의 무의식의 세계를 들여다 볼 것 같은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세계관이 특징입니다. 리얼 함을 남긴 초현실적 인 디자인은 2020 년에 일어난 코로나 바이러스의 세계적 대유행이 평소의 생활 양식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은이 불안감을 초현실주의 콜라주를 통해 표현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정상적인 이미지를 결합하면 개별적으로 이상해집니다. 사과 머리를 가진 남자는 목 아래로 평범 할 수 있으며 뒷마당 수영장에는 전체 산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환상이 매끄럽기 때문에 하나의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와 분리하기가 어렵습니다. 높은 개념의 접근 방식으로 포스터, 앨범 아트, 책 표지와 같은 이미지 중심 미디어에서 이러한 추세가 더 자주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정확한 묘사 표현 Authentic representation

 

BLM (Black Lives Matter) 운동은 전 세계적으로 항의하는 전례없는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시스템적 편견에 대한 재검토의 시작일 뿐이며, 그 영향이 그래픽 디자인을 포함한 2021년 모든 산업에 계속 파급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 다양성을 표현하는 것은 우리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의 역할을 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다양성을 묘사함으로써 우리는 모든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여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감을주고 장려하며, 이는 우리가 그토록 필요하고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우리는 이미 디자이너들이 일러스트레이션과 스톡사진에서 정통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위해 모델을 버리려고 노력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2021년에는 이러한 경향은 단순히 축하에 대한 포괄 성을 넘어서 분위기있는 디자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BLM의 시위는 흑인 남성과 여성에 의한 강력하고 감동적인 순간이나 포즈가 많이 촬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BLM 시위의 즉각에서 컬러 디자이너가 고양되는 것을 보았고 그 결과는 강력하고 영감을주는 설정과 포즈를 취한 흑인 남성과 여성의 초상화였습니다.

 

 

디자인에서 피해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동일성 (Sameness)」 입니다. 다양한 문화와 피부색, 연령대 정체성을 강조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독특한 디자인을 만들 수있는 흥미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6. 파격적인 캐릭터 Irreverent characters

좋은 디자인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디자인은 그 이야기를 잊을 수 없게 만듭니다. 2021년에 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는 기발한 캐릭터를 선호하기 위해 추상적인 비주얼을 버리려고합니다. 그리고 이 캐릭터들이 더 많은 개성을 표현할수록 더 기억에 남게됩니다.

 

컨셉 일러스트레이션은 캐릭터 포즈뿐만 아니라 손으로 그린 ​​접근 방식의 형태로 개성을 제공하는 이러한 트렌드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스타일이 섬세한 크로스 해치에서 현대 만화의 단순화 된 모양, 선 및 색상에 이르기까지 다양 할 수있는 이유입니다. 정장을 입고있는 동물과 의인화 된 초밥이라는 개념 자체는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상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7. 만화와 팝아트 Comics and pop art

 

빈티지 복고풍 디자인 스타일의 인기는 매년 인기가 있습니다. 과거의 디자인 스타일은 결코 죽지 않습니다. 그리고 올해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빈티지 만화의 거친 색상, 무거운 잉크 및 액션 라인의 인기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원시 인쇄 기술 시대에서 태어난 만화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종종 하프톤 또는 단순화 된 점 음영을 사용했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접근 방식은 거친 질감과 깊이를 통해 평면 디자인 과 같은 현대적인 미니멀리즘 트렌드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웹 디자이너는 대각선 패널이나 기울어진 모양으로 왜곡이있는 자연스러운 모양 등을 만들어서 드라마틱한 움직임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스판덱스를 입은 슈퍼 히어로가 이러한 트렌드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2021년에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현대적인 디자인을 구하기 위해 오래된 빈티지 만화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노블의 질감 기술에 관심을 가져 보면 좋을 것입니다.

 

8. 질 높은 아트를 주입 Fine art infusion

 
지금까지 역사적인 명화 등의 미술과 디자인 사이에는 전통적인 경계가 있었습니다만, 2021년에는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아크릴 물감 의한 표현주의와 같은 회화적 기술이 추상 회화 등의 기술이 전 세계의 선반과 스크린에 적용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추상화는 디자인에 의한 표현을 완전히 자유롭게 합니다. 색상과 질감, 모양, 여백 공간 등의 디자인 룰은 전혀 없습니다.페인팅은 디자인에 표면 변화와 깊이를 불어 넣어 만질 수 있을 만큼 리얼함을 연출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추세는 실제 제품과 잘 어울립니다. 특히 미술은 깊은 문화와 계급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와인의 라벨이나 화장품 패키지 같이 옛 시대의 분위기를 제품에 스며들어 전달하려는것에 유용합니다.

 

또한 페인팅은 컴퓨터로 만든 디지털 페인트보다 더 어두운 톤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이 어두운 색조는 디자인에 엄숙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디자인은 자연스럽게 보는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9. 자연을 느낄 디자인 Elements of nature

 

많은 사람들이 올해 2020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외출 자제하여 일년의 대부분을 집안에 틀어 박혀 보냈습니다. 집에서 일하는 재택 근무 프리랜서 디자이너는 라이프 스타일이 외로운 감금 생활도 비슷하다고 느꼈을 것입니다. 2021년은 외부 세계, 즉 자연을 테마로 한 디자인이 많을 것입니다.

 

이 트렌드가 나뭇잎 무늬 패턴과 겸손한 자연 색상, 절경 일러스트 등 스타일에 상관없이 그래픽 디자인은 자연을 테마로 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트렌드의 가장 큰 특징은 에코 등의 환경 친화적인 제품 디자인에 머물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자연을 모티브로 한 일러스트와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평온함(Serenity)과 재생(Renewal), 성장(Growth)을 표현하기 때문에 이것이 2021년에 예상되는 디자인이 될 것 입니다.

 

 

 

10. 흐림효과(블러) 및 그레인 Blur and grain

그라디언트 및 색상 전환은 몇 년 동안 인기있는 트렌드였습니다. 2021년에는 많은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접선, 즉 더 흐릿하고 혼합 된 배경으로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로 방향을 전환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레인 필터를 추가하면 이러한 디자인은 일시적인 느낌과 실제 느낌 사이의 경계를 걷습니다.

질감을 표현한 그레인(Grain) 필터를 추가하면 트렌드에 진짜 같은 감촉을 잘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 트렌드의 장점은 대담한 타이포그래피 또는 연상적인 이미지와 같은 전경 요소가 인쇄술과 감정을 흔드는 이미지를 더 팝으로 완성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밝은 분위기의 그라데이션과는 대조적으로, 우울 같은 내용에 적합합니다. 거친 알갱이 질감에는 내재 된 독특한 거친 느낌이 있고, 흐린 이미지는 그림자와 보이지 않는 것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트렌드는 분분위기가 중요하고 어두운면이있는 디자인 도구로 점점 더 많이 주목 받을것으로 예상됩니다.

 

 

 

11. 사회성을 의식한 디자인 Socially conscious design

 

새로운 10년이 시작되면서 2020년은 변화가 얼마나 필요한지를 세계가 이해한 해였습니다. 의료에서 환경주의, Black Lives Matter, 대유행 대비에 이르기까지 2020년은 다가올 많은 도전을 드러 냈습니다. 좋은 소식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역할을 다한다면이 갈등이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두고 전 세계의 디자이너들은 각각의 재능을 발휘하고 커뮤니티 개선을 위해서 자신의 재능을 지역 사회를 위해 공헌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단일성(Unity), 책임감(Responsibility) 및 조언(Advise)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창조적인 핸드 레터링의 인기를 보았습니다. 그것은 시위 예술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마스크 착용을 개인화 하는 삽화로 제공됩니다 . 자선 활동이나 개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2021년은 디자인이 참여하는 중추적인 해가 될 것입니다.

 

2021년을 맞을 준비가 되어있습니까?
ARE YOU READY FOR 2021?

 

10년의 시작으로 지난 한 해는 세계적인 유행병으로 좋지않은 1년을 보내셨을 겁니다. 그러나 2021년의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방식으로 그것을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부정적인 이미지에서 독특하고 개성있는 캐릭터, 자연을 테마로 한 디자인과 기호의 부활 기대됩니다.

매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는 항상 많은 사람들에게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그것이 좋든 나쁘든 새로운 변화의 시대가 온것 같습니다.

 

 

 

728x90

댓글